인터넷 마케팅이란
전 세계로 보급된 인터넷 기술은 날이 갈수록 발전해 사람들의 삶 속에 스며들어 있다. 전자문서교환 등 인터넷의 발달로 기업 간 정보의 전달과 공유가 용이해진 1990년 초반에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면서 기업과 기업,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 간 정보 전달과 공유가 가능해졌다. 정보 전달과 공유는 기업의 경영 특히 마케팅에 있어 엄청나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이 기업경영에 미친 강력한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인터넷을 이용해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마케팅 활동을 인터넷마케팅이라 부른다. 매체로서 인터넷의 특징을 두 가지로 약축하면 쌍방향성과 개인화된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마케팅이 대중 마케팅에서 세분화 마케팅, 세분화 마케팅이 다시 일대일 마케팅으로 발전하는 데 꼭 필요한 매체의 특징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인터넷 마케팅은 일대일 마케팅을 구현하는 이상적인 수단이 된다. 인터넷 마케팅은 비용과 시간이 절약되고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등 여러 이점이 있으나, 소비자의 참여를 높인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생산 및 마케팅 활동하고 소비자는 구매 이외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 인터넷은 고객이 마케팅 활동에 깊이 관여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고 나아가 제품의 디자인에 개별 고객의 필요가 반영되어 부분적으로 생산활동까지 참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생산에 참여한다는 의미로 소비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컨슈머 대신 프로슈머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프로슈머는 앨빈 토플러가 1980년에 에 처음 사용했다. 소비자의 마케팅에 대한 참여는 전통적인 거래방식인 기업과 소비자의 거래를 벗어나 경매와 같은 소비자 간 거래, 공동구매와 같은 소비자와 기업 간 거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인터넷 마케팅의 활성화는 마케팅 변수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가격이 하락하고, 새로운 광고가 등장하며, 디지털 제품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 탄생한다. 기존의 유통망을 흔드는 새로운 거래방식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인터넷마케팅은 이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다양하고 세분화되며 고도화되고 있다. 우리가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보는 중간에 짧게는 몇 초, 길게는 몇 분간 나타나는 영상광고, 인스타그램 중간에 나오는 여러 기업의 제품 광고 등이 그런 예이다. 현재는 인플루언서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나 개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물건을 사고팔기도 한다. 이렇게 인터넷 마케팅은 날이 갈수록 다각화되는 것이다.
인터넷 마케팅과 다른 방식의 공생마케팅은 아래와 같다. 지금까지의 마케팅은 외부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 내부의 마케팅 믹스의 결합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고객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주요가 불안정하며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한 기업의 자원뿐 아니라 여러 기업의 마케팅 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함으로써 상호 이익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마케팅 부분에서의 기업 간 협력, 즉 전략적 제휴를 공생마케팅이라고 한다. 공생 마케팅은 이미 우리 주위에서 흔하다. 카드사와 항공회사 간 공동으로 행하는 마일리지 제도를 예로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영화 마케팅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영화 출시 전후 특정 제품과 영화의 장면을 연결하는 광고로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를 통틀어 공생마케팅이라고 부른다.
사회적 마케팅
마케팅 지향에 입각한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기업에는 이윤을 극대화하지만 사회 전체로 볼 때는 꼭 긍정적인 결과만 남기는 것은 아니다. 편리를 위해 나오는 제품들이 환경이나 사회적 윤리에 해가 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일회용품은 매우 편리하지만 우리가 사는 지구 환경에는 극심한 악영향을 미친다. 어떤 경우에는 담배나 술과 같이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도 있다. 마케팅 활동은 개인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하면서도 사회적 환경과 복지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마케팅의 개념이다. 기업의 이윤, 고객 만족, 사회적 이해 세 가지의 개념이 균형을 이루는 활동이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적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넘어 사회 전체의 복지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강조한다. 사회에 대한 책임은 이윤 책임, 이해관계자 책임,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이윤 책임은 말 그대로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뜻한다. 이윤 책임은 불공정 행위 없이 자유로운 경쟁 속에서 이익을 증대하기 위한 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해관계자 책임은 기업은 이윤 책임을 넘어 소비자, 직원, 공급업자, 도,소매업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기여해야 하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은 가장 커다란 기업의 책임으로 생태환경과 일반 대중에 대한 책임이다. 기업은 이윤의 확보뿐 아니라 지속가능성과 장기적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린 마케팅이 대표적인 예이다. 환경에 민감한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매우 신중해야 하는 것이다.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나 환경에 해를 줄 수 있는 제품인 경우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재생할 수 있도록 제품을 디자인하고, 가급적 환경에 해를 주지 않는 물질을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일반 사회에 대한 책임은 코즈 마케팅이라는 활동을 통해 강조된다. 코즈 마케팅이란 기업의 대의명분과 기업의 활동을 연계하는 활동으로 환경, 보건, 빈곤과 같은 명분을 위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뜻한다. 기업의 사회적 기여는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이는 결국 다시 이윤으로 돌아온다는 믿음에서 기인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면 일정 비율을 좋은 사회적 코즈에 기부하는 것이 전형적인 코즈 마케팅이다. 코즈 마케팅의 최초는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보수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라는 카드 회사가 신용카드 사용액에 비례해서 기부한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0) | 2022.06.21 |
---|---|
마케팅 전략이란 (0) | 2022.06.21 |
관계 지향 마케팅이란 (0) | 2022.06.20 |
마케팅을 바라보는 기업관점의 변화 (0) | 2022.06.20 |
누가 마케팅 하는가? 마케팅 주체와 대상 (0) | 2022.06.20 |
댓글